진 집은 없다. 집을 보면 그 시대의 생활이 보이고, 철학이 보이고, 그 시대의 문화와 자연환경이 보인다. ‘생활로서의 집’으로 바라보면 단순히 집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시대를 이해할 수 있다. 역사에서 보여지는 변화는 삶의 변화를 의미하고, 그 삶의 변화는 집에도 영향을 미친
진 칠지도는 일본의 이소노가미신궁에 있는 것으로서 상감된 명문은 한일고대관계사연구에 중요한 유물이다.
8. 토기
백제의 토기는 고구려와 신라의 토기와 뚜렷이 구별되는 부드러운 곡선과 정교한 문양, 그리고 때로는 회백색의 기표, 색조에서 오는 온건한 조형이 특징이다. 초기에는 흑도
민속마당종목 등 각 분야에 걸쳐 공연 횟수는 증가하였다. 주체별 공연에 있어서도 국악관현악단, 실내악단, 교육단체, 개인 연주회 공연 횟수가 지난해에 비하여 증가하였다. 국내공연이 증가한 요인으로는 대중을 위한 상설공연의 증가와, 전통공연을 문화상품화하여 6일간 상설무대화한 정동극장의
Ⅰ. 개요
활성화를 위한 대학인의 구체적 실천 방안으로 우리문화를 자생력 있고 건강하게 살리기 위해서는 이제라도 지성적인 노력들이 모아져야 할 것이다. 역사를 에리트주의적인 입장에서 보든 , 민중론적인 관점에서 보든 상관없이 지식인은 지식인으로서의 역할이 있다. 오늘날처럼 이데올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80년 5월의 광주 항쟁을 낳게 되었으며, 광주 민주 항쟁은 새로운 시대로의 진입을 예고하였기 때문이다. 이 비극적 체험은 이후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여, 80년대의 문학은 광주를 떠나서는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긴 파장을 드리웠다.
한편, 80년대는
시대부터 채집되어 왔을 뿐 아니라 진시황 시대에 이 곳 한라산(일명 영주산)에 불로초를 캐기 위한 사산을 보내 왔었다는 전설이 있음도 제주도의 야생 동 식물에 대한 채집은 벌써 아득한 옛날의 신화 전설에서도 나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렇듯 제주도 개벽신화에서부터 인간은 야생동 식물을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
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굽혀서는 안된다. "
위의 보고는 내농작뿐만 아니라 농경의례의 전반적 구성요소인 곡신내방, 유감주술적 축원, 점세행위, 그밖에 유교문화의 습합양상까지도 나타내고 있다. 이와 비슷한 내농작의 예는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는 축원의례로서 최근까지도 경상북도지방의 여러 마을에 남아 있었다.
의례와 복식을 따랐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연이은 전쟁으로 복식제도가 무너지고 간소화 경향이 생겼다가 후기로 들어오면서 조선의 상황에 맞는 새로운 양식으로 정비되었다. 이후 서양 문물을 접하면서 실학사상을 바탕으로 서민문화가 발달하였다. 조선시대 왕의 법복으로 면복은 종묘와 사직
3국이 모두 성묘를 감(중국에서 유래된 것)
찬밥 먹는 날(특별식) : 불씨(조왕신)를 받는(교체하는) 날이어서 불사용을 못하기 때문
● 화전놀이(3.3)와 길맞이 춤
- 3.3 삼짇날 - 제비가 돌아오는 날
- 봄을 알리는 것(진달래가 피기 때문)
- 꽃구경을 감(들놀이)
- 일본의 3.3 - 여자아이의 어린이 날